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너무 쉬운 세대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yong입니다 :)

지난주부터 정부가 코로나 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하여 신청자격을 조회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판매 때와 같은 5부제 시행을 통해 각 세대주가 신청자격과 세대 가구원 수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지난 한 주가 이것 때문에 떠들썩했으니, 세대주 분들께서는 이미 조회를 마치셨을 거라고 생각되네요ㅎㅎ (혹시 아직이시라면 주소창에 긴급재난지원금.kr을 검색하세요!)

 

세대주 본인이 조회를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안내를 받으셨을 거예요. 그리고 바로 이번 주 5월 1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신청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5월 11일 월요일부터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의 사용에 대해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세대주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금액을 직접 입금해주는 것은 아닙니다ㅎㅎ 신청 후에 지급 금액이 결정되게 되면, 해당 금액만큼 카드를 사용하는 동안 잔액이 빠져나가지 않는 방식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즉, 올바른 사용처에서 세대주의 카드로 결제를 하게되면 지원금의 금액이 소모될 때까지는 카드의 본래 잔액이 줄어들지 않는 거죠. 제 경우를 예로 들면 1인 가구이기 때문에 받는 지원금은 40만 원이 됩니다. 그럼 지원금을 신청한 카드로 40만 원을 쓸 때까지는 잔액이 줄어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미리 알아두시고, 신청 후에 사용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럼 곧바로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화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조회와 마찬가지로 5부제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가능한 날짜가 다르니 꼭 확인해주세요 :)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은 신한카드를 기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1. 신청이 가능한 날짜의 카드사로부터 연락이 올거에요

카카오톡이나 SMS, LMS를 통한 연락이 옵니다. 그럼 세대주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중 한 곳을 골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신청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 가능하고, 5월 13일 수요일부터 지원금이 차감되는 방식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안내 신한카드

 

 

2.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을 진행한다.

이후부터는 너무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단계별로 진행되는 본인 확인 절차와 신청 절차를 걸쳐서 신청해주면 끝입니다. 화면별로 알아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천천히 보기만 하셔도 신청하는데 아무 문제없으실 거예요!

 

홈페이지부터 안내가 되어있다. 신청 바로가기 클릭.

 

본인확인을 위해 개인정보 기입. 주민등록번호는 마우스로!

 

지원금액 액수를 확인하고, 기부금액을 결정한 뒤 알맞은 버튼을 클릭.

 

신청 후에는 재신청이 불가하다는 안내화면이 나옵니다.

 

3. 신청 여부를 확인 안내받기

신청을 완료했다면, 신청이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 주는 문자 연락(LMS)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제 경험으로는 약 1시간 안팎으로 안내 연락이 왔고, 메시지에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 가능한 금액의 범위와 사용방법, 사용기간 등이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특히 5월 11일과 5월 12일에 신청하신 분들은 5월 13일부터 사용이 가능한데, 이 내용도 친절하게 적혀있으니 차근차근 읽어보시기만 하면 될 것 같네요.

 

확인 문자 메시지

 

4. 요약

간단하지만 짧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라면 신청이 가능한 날짜에 안내까지 해주기 때문에 놓칠일은 거의 없습니다.

2. 신청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안내 배너를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본인 확인과 금액을 확인한 후, 기부 여부를 선택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신청 후,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4. 신청 완료 메시지에 안내된 사용 가능 기간 동안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지원금이 대신 차감됩니다.(지원금 잔액도 알려준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대주라면 누구나 신청하고, 받을 수 있으니 모든 분들이 꼭!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