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사용해 본 재능마켓 숨고 (90일 사용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yong입니다 :)

오랜만에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ㅎㅎ 이번 글의 내용은 재능 공유 플랫폼으로 알려진 "숨고(숨은 고수-soomgo)"에 대한 사용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하루 이틀을 사용해보고 글을 적는 것보다 일정 기간을 채운 후에 작성해야만 의미가 있는 글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기획한지 약 90일의 시간이 흐르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사용해본 숨고가 어땠는지 궁금하시다면 차근차근 읽어봐 주세요 :)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0. 숨고

숨고는 최근에 프리랜서나 외주를 기반으로 하는 인력들 사이에서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평판이 썩 좋지 않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유는 최근 변경된 '숨고 캐시'라는 정책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관련기사까지 있었기 때문에 뒤에 좀 더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아직 숨고를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숨고가 디자인뿐만 아니라 아주 많은 분야의 외주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것 정도만 인지해주시고 이어지는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사용하게 된 이유

코로나(COVID-19) 사태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것은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최대한 많은 방법으로 일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죠. 정부와 각 지자체의 지원금도 제 몫을 해주고 있지만, 장기적인 해결책이 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니까요ㅠㅠ

경험해 본 재능공유 플랫폼 중, 초기 비용이 필요 없는 플랫폼으로 숨고가 적당하다고 판단하게 되었고, 정말 오랜만에 숨고를 통해 외주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사용방법과 장단점

외주를 구하기 위해(수주하기 위해) 숨고를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회원가입시에 고수로 가입하고 고수 계정을 이용하면 됩니다. 숨고 자체의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도 있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서비스 내용을 등록하면(디자인의 경우 로고 디자인, 출판, 그래픽, 앱, 웹 등의 세부분야가 나뉘어있음) 해당하는 요청이 발생할 때 알림이 오고, 견적서를 보내면 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숨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전문가가 클라이언트에게 발송하는 견적서마다(경우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거리기반으로 책정된다고 생각됩니다) 숨고 캐시라는 것을 소비하게 됩니다. 숨고캐시는 전문가가 원할 때마다 결제하는 방식으로 충전하는 숨고의 화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여타 재능마켓이나 외주 플랫폼과는 방향이 다른데, 거래 수수료가 없는 대신 숨고캐시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모두가 같은 조건에서 견적서로 일을 따내기 때문에, 상위노출 등에 사용할 마케팅 비용은 필요 없어진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견적서 만으로 클라이언트를 붙잡아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견적서에 투자된 비용이 회수되지 못하는 리스크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왕 경험해보는 것,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도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디자인과는 전혀 다른 분야였지만, 개인적으로 업체에게 맡길 일을 숨고를 통해 해결해보았습니다. 보통 요청을 보내고 하루가 지나기 전에 견적서를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동일 분야 서비스에 비해 숨고 전문가의 견적서가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 가격경쟁은 역시 모든 분야에서 고민할 만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숨고는 왜 비난받을까

앞서 언급했던 견적서 발행과 숨고캐시 제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볼까 합니다. 위의 글을 통해 전문가가 클라이언트에게 의뢰를 받고, 외주를 수주하려면 견적서 발행이 필수적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가 미리 결제해 둔 숨고캐시가 사용되는 방식으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 또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여기까지만 다뤄본다면, 숨고도 일종의 서비스이고 수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숨고캐시를 운영하는 정책에 있습니다.

 

숨고캐시의 기본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가격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숨고 캐시의 결제 가격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숨고 캐시 결제 금액표

숨고캐시는 위의 가격표에 따라서 전문가(고수)가 원하는 때, 원하는 만큼 결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견적서를 발행한다고 무조건 클라이언트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견적서를 발행하는 것은 일종의 리스크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 [리스크가 과도하게 커질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숨고 가 도마 위에 올라 화두가 된 문제점입니다. 

숨고캐시는 현재 클라이언트가 확인하지 않은 견적서에 대해서만 반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즉, 발행한 견적서를 클라이언트가 확인만 해보더라도 견적서를 발행하기 위해 소비된 숨고캐시는 그대로 차감됩니다. 싸게는 25,000원에서 비싸게는 500,000원을 들여 충전한 숨고캐시가 아예 한 푼도 못 벌어다 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할 정도로 극악의 수익 루틴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기사화 될 정도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불만이 커지고 있지만, 아직 이에 대해 어떠한 해결책이나 정책 변경은 이뤄지지 않고, 계획도 없어 보입니다. 전문가(고수)보다는 서비스 의뢰하기 위해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만들고, 운영되는 서비스임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4. 충분한 검토 후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가지고도 여전히 서비스가 진행되는 것을 보면, 프리랜서와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절대 녹록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고를 사용한다면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숨고 서비스를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투자 대비 수익에 대해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엄연한 외주거래이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세부사항들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투자대비 수익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 경우를 예로 들어서 이를 설명하자면, 숨고를 통해 90일 동안 진행한 [로고 디자인]의 평균 견적서 발행 가격은 2,700 캐시 정도입니다. 120,000원을 투자해서 132, 000숨고 캐시를 얻는다면 로고 디자인 견적서를 약 48~50회 정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기회 안에 투자한 비용을 넘는 수익을 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막무가내식 견적서 발행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요청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클라이언트를 골라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같은 양의 숨고캐시를 통해 테스트해본 결과,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막무가내로 견적서를 많이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클라이언트를 골라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견적서를 이미 많이 받은 클라이언트는 걸러내고, 포트폴리오와 맞아떨어지는 의뢰를 선택하는 등의 방법이 있겠죠.

 

두 번째는 안전거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숨고는 자체적으로 안전거래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금액을 미리 받아 맡아두었다가 완료되는 전문가에게 전달해주는 것입니다. 액수가 적은 경우에도 안전거래가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이미 돈을 입금한 모양새가 되기 때문에, 연락두절 등의 문제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안전거래를 한다고 해도 특수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숨고는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사이를 조율하려고 노력합니다.

다만, 제 경험에 의하면 작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연락을 받지 않거나, 외주 기간이 길어져도 숨고는 안전거래 금액을 입금해주지 않고 최대한 클라이언트와의 재연락을 유도한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안전거래는 완벽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금액이 커지는 경우에는 명확한 서면 계약서를 통해 외주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가격경쟁입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숨고를 사용하면서 전문가들의 견적서를 여러 장 받는다면, 그중 가장 나은 견적서를 고르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 경우 클라이언트가 비교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정보인데, 가격과 포트폴리오(고용 횟수 / 리뷰 평점 포함) 정도입니다.

가격은 당연히 저렴한 것이 좋겠죠. 이미 과도한 경쟁으로 적정 가격이 무너진 것을 몇 번이나 목격해 안타까웠지만, 이런 플랫폼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각오해야 하는 문제점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작업내용을 업로드하거나, 링크를 걸어두어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용후기

100일이 조금 안 되는 기간 동안 숨고를 통해 디자인 외주를 받아 본 소감을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주 수입원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큰 리스크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외주를 받는 한 가지 채널 정도로 보고 접근하는 것이 적당하며, 이외에 수입을 얻는 방법이 분명히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전문가 분들에게 선뜻 권하기는 아쉬운 점이 많은 서비스라는 것이 개인적인 소감이자 평가입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이 너무 특수하기 때문에, 무작정 추천드리지 않기보다는 충분히 고려해본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재능마켓 플랫폼 '숨고' 사용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최대한 솔직하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작게나마 참고되시면 좋겠네요ㅎㅎ 혹시라도 숨고 사용후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