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도전해야하는 Etsy 셀러가입과 판매 시작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yong입니다 :)

오늘은 온라인 예술품 판매 플랫폼인 'Etsy'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Etsy는 미국에 기반을 둔 최대 규모의 수공예 / 예술품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각종 인테리어 소품부터 수공예품, 그림, 회화뿐만 아니라 출력 가능한 디지털 파일까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 낸 거의 모든 게 거래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Etsy 판매와 관련한 온라인 강의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어서 점차 모르시던 분들까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되고 있는데, 제가 오늘 Etsy와 관련된 포스팅을 적는 것도 이러한 상황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몇년사이에 "부업"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면서 각종 부업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는데, 디자이너나 일러스트레이터 등 그래픽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Etsy를 알게 되었고 작게나마 도전을 해보고 있습니다.

좋은 건 나눠야한다고 많은 분들이 아시면 좋을 것 같아서 제가 Etsy를 이용하면서 일어나는 일들과 플랫폼 사용방법 등을 비롯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꾸준히 업로드해보려고 하니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그럼 이번 글은 Etsy에 대한 첫 포스팅인 만큼, 자신의 Etsy shop을 어떻게 오픈하는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중에는 읽어주신 분들을 위한 꿀팁도 있으니 정독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

 

 

1. 준비물

Etsy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됩니다. 본인 소유의 이메일 주소를 하나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결제를 위해 Paypal계정과 연동된 카드를 준비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오픈할 샵 이름을 미리 정해두면 좋습니다. 특수문자, 빈칸, 욕설 등이 포함되지 않은 단어들로 만들어주세요.

마지막으로는 리스팅 할(샵에 업로드 할) 작품이 최소 1개 필요합니다. Etsy에서 자신의 샵을 오픈하려면 1개 이상의 리스팅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품과 관련된 사진(최대 10장)을 비롯해 상품을 표현할 수 있는 설명까지 준비한다면 더 좋겠죠 :)

 

준비물 요약

1) 본인 소유의 이메일 주소

2) 본인 소유의 Paypal 계정

3) 샵 이름 정해두기

4) 최초 리스팅할 작품과 관련 사진, 글 준비하기

 

 

2. 가입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Etsy 가입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을 하나만 뽑으라면 바로 수수료입니다. Etsy는 상품을 한 개 등록할 때마다 0.2$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수수료는 상품의 등록기간이 만료되어 갱신할 때마다 부과되고, 또 판매가 이루어지면 중복해서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팔려고 등록할 때마다 약 240원 정도를 지불하는 셈이고, 상품을 한 두 개 업로드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쌓이다 보면 부담일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미리 수수료의 규모를 확인한 후, 각오하고 도전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3.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Etsy에 관심을 가지고 이 글을 읽으시다가 방금 전 2번 문단의 글을 보시고 괜시리 시무룩해진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그 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찾아본 것이 있는데요. 바로 신규 가입자를 위한 Etsy의 할인쿠폰입니다. 아래 준비된 링크를 통해 Etsy에 등록한 후 판매를 진행하면 최초 리스팅 40개에 대해 등록 수수료가 면제되는 것 같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판매를 시작해보세요!

 

https://www.etsy.com/invites/sell/?iid=FfwLejgOvrVi_YSFBykLedJ0LUoNYxAakky5Pg_t-eo.

 

Hey, creative friends: You should sell on Etsy, the marketplace where people around the world connect to buy and sell unique goo

Start selling with 40 free listings. No strings attached - not even a thread.

www.etsy.com

준비물이 다 준비되었다면 본격적으로 가입 및 오픈 절차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회원가입부터 차근차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3번에서 알려드린 링크를 이용하셔도 되고, Etsy 홈페이지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준비한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서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설명은 위의 링크를 이용한 경우를 가정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링크 접속 후 [open a shop today] 버튼을 클릭해서 가입을 시작합니다.

 

이메일을 이용해 회원가입

 

 

 2) 선호하는 언어, 거주 국가, 화폐 등을 설정합니다. 

세 가지 항목의 설정을 마친 후, 마지막 항목은 풀타임과 파트타임에 대한 질문입니다. (아마도 Etsy판매에 대해 연락 가능한 시간을 묻는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알맞은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Selling is my full-time job [풀타임을 원하는 경우]

- I sell part-time but hope sell full-time [파트타임이지만 풀타임으로 변경할 의향이 있음]

- I sell part-time and that's how i like it [파트타임을 원하는 경우]

- other [기타]

 

언어, 국가, 화폐 설정

 

 

3) Shop 이름 등록하기

준비해둔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특수문자, 빈칸, 욕설 등 사용금지)

샵 이름 등록

 

 

4) 리스팅 등록하기 

이제 준비한 최초 리스팅(상품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에 이미지 순서대로 화면이 스크롤될 테니, 이미지 설명 텍스트를 따라서 차근차근 리스팅을 등록해보세요. 이미지는 실물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의 화면을 캡처했습니다. 실물이 아닌 디지털 파일 판매를 원하시는 분은 [Type] 항목의 값을 Physical에서 Digital로 변경해주시면 배송 부분이 사라지고,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최대 5개까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리스팅을 구성해보세요!

이 외에 모든 표현이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번역기와 함께 차근차근해보면 등록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쉬운 표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번역기가 필요 없는 부분이 대부분이기도 합니다ㅎㅎ

 

상품등록 화면. Add a listing 클릭.

 

상품 관련 이미지 등록. 최대 10장. 한 장당 최대 용량 10MB.

 

상품의 이름, 관련 설명, 카테고리, 자동갱신 여부, 상품타입, 설명 등을 기입

 

가격, 수량, 옵션 설정

 

배송과 관련된 사항 기입 / 디지털의 경우 파일 업로드(최대 5개, 개당 최대 용량 20MB)

 

 

5) 결제 방식 등록

마지막 단계인 결제 방식 등록입니다. 이 부분 역시 화면을 따라가시면서 완료하시면 됩니다 :)

 

결제 수단 화면. 화면 하단의 Other payment methods 클릭.

 

PayPal 항목 선택

 

지불 수단 화면. Pay with Paypal 클릭. 이후 진행되는 Paypal 카드 등록 및 확인 절차 완료하기.

 

Paypal 설정 완료를 확인하고, 하단의 Open your shop 버튼 클릭하면 완료!

 

6) 완료

여기까지 진행하면 Shop이 오픈됩니다. 이후에는 가격을 조정하고 상품을 계속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겁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Etsy에서의 수익활동을 진행하면서 전달드릴만한 내용이 생기면 그때그때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ㅎㅎ 그럼 오늘 글은 이쯤에서 마치고, 저는 새로운 포스팅으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