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5월4일부터 시작!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yong입니다.

최근에 코로나 19로 인해 생긴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와 각 지역별로 긴급재난지원금 대책을 마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을 업로드하는 오늘 5월 4일부터는 정부가 세대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한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 가능 여부는 [긴급재난지원금.kr]로 접속하면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텐데, 공적 마스크 구매와 같이 요일별로 조회 가능한 인원을 구분해두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의 끝자리가 해당하는 분들께서는 알맞은 요일에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세대주만 조회가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 인증이 가능한 환경에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

 

긴급재난지원금.kr

조회는 오늘부터 가능하지만, 신청기간은 별도인데요. 5월 11일부터 각 카드사별로 온/오프라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품권과 선불카드 형태로 지원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5월 18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로 온/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주 동안 조회를 해보고 신청이 가능하다면, 해당하는 기간에 신청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원금은 1인, 2인, 3인 4인이상 가구로 나뉘는데 소득분위나 건강보험료 기준이 아닌 가구원의 수를 보고 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에 여태까지 지급되었던 지원금들 중에서 지급폭이 가장 넓은 것으로 보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신청할 수 있는 만큼 조회와 신청 절차에서 차질이 없도록 5부제를 시행하는 것 같으니, 조회와 신청 스케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생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카드인만큼 이미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원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생계급여나, 기초생활연금, 장애인연금 등을 수급받고 있는 가구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먼저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제가 정리한 지자체별 생활안정자금과 마찬가지로 지역화폐 형태로도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사용 전에는 사용처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의 사용은 불가능하며, 세금납부나 유흥, 위생, 레저, 사행업종의 매장에서도 역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미 지자체에서 지급했던 지원금을 받은 사람들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가 가장 큰 관건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이것은 정부와 각 지자체가 지원금 분담을 어떻게 하기로 결정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세대주가 직접 조회를 해보는 방법 말고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서라도 조회는 꼭 해봐야겠죠? 

 

요약하자면, 긴급재난지원금은 오늘부터 일주일동안 세대주가 조회 가능한 날짜에 맞추어서(출생연도 끝자리 확인) 공인인증서 인증만 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후에는 별도의 신청 스케줄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세요! 그럼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고, 저는 관련된 소식이 있을 때마다 꾸준히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