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아마존 셀러 판매방식 선정과 판매 물품 결정 (프리랜서, 1인기업, 디지털 노마드, 직장인 부업)

반응형

지난 포스팅을 통해 아마존 셀링 시작 전에 알아두면 좋을 만한 사항들과 아마존 셀러 계정 승인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두 경우 중 하나에는 해당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 아마존 셀링에 관심이 있어서 정보를 찾아보는 중인 분

2. 아마존 셀러 계정을 승인받은 후에 어떻게 판매를 시작할지 고민 중인 분 

 

둘 중 하나에 해당되신다면 이번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얻은 제 생각과 느낌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사항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아마존 판매방식 선정과 판매물품 결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판매방식 선정하기

제가 아마존 셀링에 대해 쓴 첫 번째 포스팅에서 아마존 판매 방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었습니다. RA(Retail Arbitrage)와 PL(Personal Label) 방식 두 가지입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알아봤으니, 이제 결정을 해야할텐데 사실 명확한 구분점이 있기도 합니다. 제가 아마존 셀링을 시도하기 위해 도전하고, 여러가지 자료를 보면서 느낀 바로는 구분점을 자본에 두어야 합니다.

일단 시작부터 전업 셀러가 되려고 하신다면 어떤 방식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어파치 본업을 아마존 셀러로 결정하신 거라면 자신만의 확신과 자본이 준비되어있다는 뜻이니까요. 제가 말씀드릴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하는 "아마존 셀링을 경험해보거나, 부업으로 시작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아마존 셀링에 올인하는 것이 아닌, 여유자금이나 지금 형편에서 투자할 수 있는 금액으로 무언가 시도해보는 게 맞을 겁니다. 물론 개인별로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구분점을 '자본'에 두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아마존 셀링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은 익히 알고 계시겠지만, RA방식은 PL방식에 비해 필요한 자본이 적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50만 원 정도로도 시도해볼 수 있고, 넉넉하게 잡아도 2~300만 원을 투자할 수 있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PL의 경우에는 직접 제품을 생산해내야 하기 때문에 제 생각으로는 최소 500만 원에서 10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물품 생산과 원자재 구입, 배송, 홍보까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물론 수익률은 PL방식이 높습니다) 이러한 분석과 생각을 통해서 저는 RA방식에 도전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PL 방식에 대해서도 언제가 자세히 다룰 수 있으면 좋겠네요 :)

 

 

2. 판매물품 탐색하기

자 RA방식으로 판매를 해보려고 결정을 했습니다. 그럼 무엇을 팔아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해결이 쉽지가 않습니다. RA방식은 이미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을 나도 함께 파는 것인데, 이 잘 팔리는 상품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korean(korean snacks / korean cosmetic 등)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서 나오는 제품들을 둘러보기도 했고, 평점이 높거나 자주 보이는 셀러(한국 셀러로 추정되는)들이 어떤 아이템을 팔고 있는지도 찾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런 과정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았다면, 판매할지 말지 결정을 해야겠죠. 저는 이 과정에서 사설 소프트웨어를 이용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아마존 내의 상품이 얼마나 팔리고 있는지와 각 셀러들이 구비해둔 재고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는 제가 들었던 유료 강의의 내용이라서 밝힐 수 없으나, 검색으로 충분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세히 적지 못해 죄송합니다ㅠㅠ)

월간 판매량과 판매하고 있는 셀러의 수를 비교해보면 하루의 판매량을 알 수 있고,그렇게 되면 우리가 이 판에 뛰어들었을 때 얼마나 팔 수 있을지 대략적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수익률을 나름 계산해보고, 합당하다고 생각되면 물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면 되겠죠. (가격 변동 추이나 판매량 등도 잘 확인한 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PL방식의 경우 아마존에서 팔리고 있는 상품들과 그 후기들을 쭉 분석하면서 해결해야 할 점들을 찾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고 합니다.

(디자인 개선, 기능 개선 등) 자세한 것은 관련 자료를 보고, 분석해야 할 것 같네요. PL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판매할 물품을 결정한 후에

판매할 물품을 결정했다면 이제 판매를 위해 물품을 찾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ㅠㅠ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모든 물품을 내 마음대로 따라서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판매 승인이 필요한 물품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몸이나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류와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약품류가 그렇습니다. 이 경우에는 판매 승인이 필요하니 빠르게 정품을 구매해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판매방식을 결정하는 기준과 물품에 대한 검색 방법, 판매 결정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도움받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판매물품이 승인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새로운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