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직업시장의 변동은 예견되어왔다 -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yong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알게 되어 읽은 책을 한 권 소개하려고 합니다 :) 사실, 프리랜서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 이런 책이 있기를 바랐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기에는 솔직히 막막한 게 현실이기 때문에, 프리랜서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몸으로 부딪치면서 배우게 되었죠. 그래서 프리랜서로 생활한 시간이 계속되면서도 프리랜서와 관련된 책이나 정보, 자료에 대한 관심은 계속 있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나 여러 강의 플랫폼에서 프리랜서, 1인 기업으로 일하는 분들의 콘텐츠를 볼 수 있지만 생각보다 나와 맞는 상황에서 이야기하거나 조언을 해주는 자료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거든요. 더군다나 자신이 먼저 프리랜서 생활을 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둔 콘텐츠는 거의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드릴 책은 저한테 조금은 반가운 소재였습니다. 제목부터 프리랜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룰 것 같았거든요ㅎㅎ 소개드릴 책은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입니다.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 전민우, 이은지

책은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각자의 영역을 확실하게 구축하고, 프로페셔널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두 프리랜서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프리랜서 생활의 시작부터 고수익을 올리는 프로가 되기까지 거쳤던 시행착오와 경험들을 토대로 다양한 조언을 해주는 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1. 왜 지금 프리랜서인가? - 이은지

이은지 님이 쓰신 1부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지금의 사회구조에서 프리랜서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와 프리랜서 생활 전반에 대한 이야기. 살아오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그 경험에 끝에서 콘텐츠 제작자로서 길을 걷게 된 이야기. 마케터라는 특정한 분야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로 일하기 위한 다양한 조언들이 담겨 있습니다.

 

- 프리랜서의 시대가 온다

- 프리랜서, 그들의 시대가 열리는 이유는?

- 프리랜서로 산다는 것의 의미

- 프리랜서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 프리랜서의 생존 전략

- 프리랜서의 워크 스타일

 

 

2. 프리래서 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 전민우

전민우 님이 쓰신 2부는 프리랜서 마케터에 대해 다룹니다. 프리랜서와 1인 기업, 창업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는 이유에서 시작해서, 프리랜서 마케터에서 대행사를 만들고 강사가 되기까지의 과정 속에 프리랜서로서 일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데 필요한 다양한 조언들이 담겨 있습니다. 작은 성과를 내고, 팀을 구축하고, 그것이 시스템이 되어 지속적인 퍼포먼스를 내는 과정을 읽어 볼 수 있는데 마케팅 분야의 일을 하신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다른 분야의 프리랜서 분들이 읽어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회사는 나를 영원히 지켜주지 않는다

- 프리랜서 지원 서비스의 확대

- 프리랜서 마케터의 동기부여와 주인의식

- 모두가 행복한 회사를 꿈꾸며

- 프리랜서의 성공 방정식 - 워크 섹션

- 프리랜서의 성공 방정식 - 라이프 섹션

 

 

3. 프리랜서 입문을 위한 실무 편

마지막은 부록이라고 볼 수 있는 세 번째 파트입니다. 짧은 인터뷰들과 견적서 산출에 대한 팁은 읽어보면 도움이 꽤 됩니다 :)

 

- 스몰 인터뷰

- 성공적인 프리랜서 마케터를 위한 질문 리스트

- 프리랜서 견적서 산출법

 

 

제가 이 책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저자 두 분의 성공스토리가 멋지고 존경스럽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가감 없이 쓰인 내용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프리랜서 생활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독립 후 겪게 될 불안함. 즉, 회사에 다닐 때보다 안정적이지 못한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고민은 적게 생각합니다. 반대로 독립 후 얻을 수 있는 자유로운 스케줄이나 힘든 사회생활, 인간관계가 줄어든다는 장점을 크게 생각합니다. 아직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무턱대고 "좋을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내용 중간중간에 그러한 생각에 대해 깊게 고민하게 만드는 다양한 조언들과 경험담이 있습니다.

만약 이미 프리랜서 생활을 하고 계시다면, 이 책을 읽고 더 나은 프로페셔널이 되기 위한 자극제로 삼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프리랜서 생활을 준비하거나, 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꼼꼼히 읽어보시고 내가 과연 프리랜서로 생활해도 되는 사람일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꼭 해보세요!

 

물론, 무조건 안됩니다. 힘들 거예요.라는 말을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프리랜서도 마냥 자유롭기보다는 철저한 자기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충분히 각오하고 시작하는 게 좋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프리랜서 생활을 지지하는 편이니까요 :)

그럼 오늘 책 소개는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또 새로운 글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