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라이프

아마존 셀러 물건 상품 배송하는 방법 (프리랜서, 1인기업, 디지털 노마드, 직장인 부업)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서 아마존에서 판매하기 위해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와 제품에 대해 승인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아마존 측에 물품을 보내기 전에 지금까지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에서 RA 방식으로 판매를 결정 > 셀러 계정 승인받기 > 판매할 제품 결정(검색 및 소프트웨어 활용) > 제품 판매 승인받기(필요할 경우)의 방법으로 우리는 아마존에서 판매 가능한 셀러 계정과 판매할 물품에 대한 승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판매를 원하는 물품을 아마존 측에 보내는 것뿐인데요ㅎㅎ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배송할 물품 준비

첫 번째 단계는 아마존에 보내야 할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판매 승인을 위해 이미 구매해두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아마존에서 팔고 싶은 제품을 구매해서 배송 준비를 해야 하죠. 재고로 넘기고 싶은 수량을 잘 계산해서 물품을 구매하면 되는데,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RA방식은 아마존에서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을 나도 팔아보려고 시도하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우리는 아마존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정확히 일치하는 상품을 보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리스팅이 삭제될 수가 있어요ㅠㅠ)

만약 여러분이 판매하기 원하는 상품이 한국 제품이어서 패키지와 구성품이 한글로 적혀있다면, 우리가 보내는 제품도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이 점에 유의해서 제품을 준비해주세요!

 

 

2. 포장하기

물품을 구매했다면 이제 포장을 해야 합니다. 아마존 북미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한다고 가정한다면, 준비한 제품이 미국 창고에 잘 도착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만큼 튼튼하게 포장해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DW골이라고 불리는 이중 골판지 박스를 사용했습니다. 비싸긴 해도 튼튼하거든요ㅎㅎ 박스 크기는 가장 긴 변의 길이가 62cm를 넘으면 안 되고, 무게는 최대 20kg이라고 생각하시면 안전합니다.

재고의 부피와 개수를 감안하여, 박스 안에 잘 배치해야겠죠? 해외배송은 부피와 무게별로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배송비를 절감하려면 이 부분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박스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제품을 담으면 되는데, 그전에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바코드 체크예요!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에는 EAN이라는 바코드를 사용하는데, 아마존에 등록된 물품은 이뿐만 아니라 자체 바코드인 ASIN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내는 제품이 아마존의 물품과 같다는 표시를 해줘야 하는데, 바코드가 그 역할을 합니다.

우선 보내려고 구매한 제품의 바코드를 그대로 아마존에서 검색해봅니다. [방법] Amazon Seller Central 로그인 > 좌측 상단의 카탈로그 탭 > 상품 등록 > 검색창에서 검색하기

EAN으로 검색해도 판매하고 싶은 물품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된다면, 굳이 ASIN을 표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검색이 안된다면 ASIN을 별도로 표기해주어야 하니 다음 파트를 잘 읽어주세요!

 

 

3. 쉽먼트 짜기

제품을 보낼 준비를 하면서, 아마존에게 우리가 보낼 제품에 대해 알려줘야 합니다. 이것을 아마존에서는 쉽 먼트하고 합니다. Amazon Seller Central에서 재고관리를 통해 물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신규 제품인 경우를 비롯해서 재고가 소진된 경우에도 똑같이 처리하면 됩니다.)

 

재고 발송 진행하기

진행 버튼을 계속 눌러서 과정을 진행하다가 보면 도중에 ASIN 라벨을 출력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라벨을 출력해주시면 되는데, 미리 스티커 라벨용지를 준비해두었다가 프린트해줍니다. (현재 페이지의 라벨 인쇄) 판매하려는 상품과 출력되는 ASIN이 일치하는지도 반드시 확인하세요!!

 

ASIN 라벨 출력화면

ASIN을 출력하면, 제품의 원래 바코드를 가릴 수 있도록 부착해준 후, 상자에 담아서 포장을 마치면 됩니다^^ 바코드 출력 화면으로부터 조금 더 진행하면 박스 라벨을 인쇄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출력해서 잘 보이도록 박스 겉 면에 잘 붙여주면 배송 준비는 끝입니다 :)

 

 

4. 배송하기 / 주의할 점

해외배송을 한다고 하면 누구나 EMS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EMS는 너무 비싸서 안됩니다. 국제특송이나 아마존 물품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아서 의뢰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니, 검색을 통해서 적당한 업체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체국에서 무턱대고 EMS로 쏴버리면 정말 뼈아픈 마진 손실을 목격하게 됩니다ㅠㅠ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아마존 마켓의 상품 가격은 셀러들에 의해서 수시로 바뀝니다. 내가 팔려고 마음먹었을 때에는 가격이 10$였는데, 제품을 구매하고 보낼 준비를 하면서 다시 확인할 때는 9.4$가 될 수도 있는 거죠. 가격 변동 추이를 잘 지켜보면서 판매를 결정하시면 좋을 겁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 때문에 준비해놓고도 포기한 경우도 있었습니다ㅠㅠ)

 

이번 포스팅은 아마존 창고에 내 제품을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글을 간략하게 쓰려고 노력하다 보니, 생략된 부분도 많아서 조금 아쉽네요.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에는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에서 최대한 답해드리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

반응형